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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가. 설립 배경 및 목적
설립배경
 

웹3D 컨소시엄은 비영리 국제 표준화 기구로서 웹3D 명세서의 공개 표준(open standard) 생성을 위한 포럼 제공을 목적으로 조직되어, 시장과 사용자 교육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서 이러한 표준들을 기반으로 하는 상품에 대한 세계적 요구를 촉진시키고 있다. 이 컨소시엄에서는 웹3D 응용 개발의 기본을 제공한 표준인 VRML 1.0과 VRML 2.0을 개발하여 전파시키고, 웹에서의 3D 통신을 위한 X3D 명세서 개발을 계속하여 진행하고 있다. 웹3D 컨소시엄은 ISO, W3C 와 공동 협력하여 표준화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목적
 
분산 네트워크, 웹서비스, 어플리케이션 사이에서의 3D 통신을 위해서 저작권 없는 X3D 규격 개발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웹에서의 3D 그래픽스 데이터의 실시간 전송을 위한 X3D 파일 포맷과 런타임 구조를 개발하여 XML을 사용하여 3D 장면과 물체 표현을 가능하게 한다.

웹3D 컨소시엄에서 개발한 규격은 ISO/IEC JTC1 SC24 와 협력하여 ISO 규격으로 완성한다.

웹3D 규격은 어플리케이션에서 삽입된 실시간 그래픽스 컨텐츠의 저장, 검색, 재생을 위한 시스템을 제공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될 수 있도록 공개형 구조로 되어 있다.

웹3D 컨소시엄의 X3D 규격은 공학과 과학적 가시화, 지리공간, CAD, 건축, 의료 가시화, 교육과 시뮬레이션, 멀티미디어, 오락, 가상 월드 등의 어플리케이션 영역에서 부품화시킬 수 있다.

웹3D 컨소시엄의 X3D 규격은 OpenGL/DirectX 보다 한 단계 위의 추상화된 구조로 되어 있어서 3D 그래픽스 프로그래머가 아니더라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나. 대상분야 및 설립일

대상분야 : 웹에서의 3D 그래픽스 전송, 검색, 통신 분야

설립일 : 1995년

다. 주요역할

웹3D 컨소시엄은 웹3D 분야의 국제 민간 표준화 추진 단체로서 미국, 남미, 유럽, 호주, 아시아 등 전세계적인 전문가로 구성된 각 분야 워킹그룹을 통해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다. 모든 분야에서의 웹3D 국제표준화의 기반은 X3D 파일 포맷이며, X3D 워킹 그룹으로는 CAD, Medical, User Interface, X3D Earth, X3D Conformance, X3D Shaders, Geospatial, DIS-XML, H-Anim, VizSim, Source 등으로 구성된다.

라. 회원사 현황

웹3D 컨소시엄의 회원사로는 Schlumberger, Naval Postgraduate School, NASA, Virginia Tech University, NIST, Institute of Energy, Bitmanagement, Monterey Bay Research Institute, Fraunhofer IGD, George Mason University, Octaga AS, Intitute of Future, Planet 9 Studios, Univ. of Southern Queensland SenseGraphics, Electricite de France, Vivaty, GIS Lab, Yumetech 등이며 국내 회원사로는 KAIST와 Web3D Korea forum 이 가입하였다.

마. 소재지 및 URL

Address: Web3D Consortium, 325 Sharon Park Drive, Suite 623, Menlo Park, CA 94025
Tel: +1.248.342.7662
Fax: +1.650.362.1943
URL: http://www.web3d.org/

바. 전년도 대비 특이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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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직 및 구성
가. 조직구성
사무국(Executive Office)
  Executive Director : Anita Havele
이사회(Board of Directors)
 

이사회는 지도 회원(Directing member)과 회원 선거에서 배정된 의석로부터 선출된다. 이사회는 매달 텔레컨퍼런싱 (Teleconferencing) 으로 회의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주요한 정책적 결정을 한다:

  예산 분배
  외부 서비스 유지
  회원으로부터의 워킹그룹 제안서 승인
  워킹그룹으로부터의 규격 승인
  승인된 규격의 ISO 제출 결정
  산업체와 회원을 위한 복지 정책 개시
  새 이사회 임원 승인
  현재 이사회 임원은 다음과 같다:
  Mr. Alan Hudson, Yumetech Corp., President
Dr. Michael Aratow, MD, FACEP, co-Vice-President
Mr. Peter Schickel, Bitmanagement, co-Vice-President
Johannes Behr, Ph.D., Fraunhoffer IGD
Don Brutzman, Ph.D., Naval Postgraduate School
Mr. Len Bullard, UAI Inc.
Mr. Michael M. Moody, Schlumberger, Inc.
Nicholas Polys, Ph.D., Virginia Tech.
Ms. Anita Havele, Executive Director
Ms. Rita Turkowski, Executive Director
Richard F. Puk, Ph.D., ISO Standards
Liaisons and Partners
  ACM SIGGRAPH
ISO/IEC JTC1 SC24
The Khronos Group
OGC (Open Geospatial Consortium)
W3C (The W3C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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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표준대상과제
가. 주제별 핵심 표준화 대상
3D Graphics and programmable shaders
  폴리곤 기하학, 파라미터 기하학, 계층적 변환, 라이팅, 재질, 다단계 텍스처매핑, 픽셀 쉐이더, 버텍스 쉐이더, 하드웨어 가속기와 관련된 기술이 해당된다.
2D Graphics
  공간적 텍스트, 2D 벡터 그래픽스, 2/3D 합성과 관련된 주제가 포함된다.
CAD Data
  CAD 데이터를 출판이나 대화형 데이터을 위한 공개용 포맷으로 변환하는데 필요한 기술이 포함된다.
Animation
  휴머노이드 애니메이션과 모핑 등 연속적 애니메이션 생성을 위한 타이머와 보간자 등을 관련된 기술에 대한 표준화를 진행한다.
공간적 오디오와 비디오
  장면 내의 2D, 3D 기하 물체에 매핑시킬 오디오와 비디오 소스 제공과 관련된 기술도 포함한다.
사용자 상호작용
  3D 장면 내에서의 마우스 기반 픽킹과 드래깅, 키보드 입력 기능 제공과 관련된 기술이 포함된다.
네비게이션
  3D 장면 내 가상 카메라, 장면 내 사용자의 이동, 충돌, 접근, 가시성 탐지 등의 기술이 포함된다.
사용자 정의 물체
  3D 장면 내에 사용자가 정의하는 데이터 형식을 생성하여 브라우저 기능을 확장시킬 수 있는 기술이 포함된다.
스크립팅
  3D 장면 내에 프로그래밍 언어나 스크립팅 언어로 동적으로 장면을 변화시키는데 필요한 기술이 포함된다.
네트워킹
  네트워크 상에 분산되어 있는 콘텐츠를 하나의 X3D 장면으로 합성시킬 수 있으며 월드와이드웹을 통하여 다른 장면이나 콘텐츠로 물체를 하이퍼링크 시킬 수 있는 있는 기술이 포함된다.
물리적 시뮬레이션과 실시간 통신
  휴머노이드 애니메이션, 지리공간 콘텐츠, 분산 상호작용 시뮬레이션 (DIS) 프로토콜 사용과 관련된 기술이 포함된다.
나. 작업반(Working Groups)

웹3D 컨소시엄의 모든 사업은 이사회 주관의 아래 워킹그룹에서 이루어지며, 이 워킹그룹은 모든 회원에게 공개되어 있다. 워킹그룹에서는 다음의 작업을 수행한다:

   규격 생성과 유지보수
   채택 패키지 (Adopter Package) 생성과 유지보수
   무료 공개 소스 코드 및 콘텐츠 풀의 생성과 유지보수
   마케팅 활동
X3D CAD WG
 

공개 표준인 X3D CAD는 복잡한 3D CAD 데이터를 통합하여 공통의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X3D CAD WG은 이를 위한 파일포맷인 CAD Distillation Format (CDF)을 정의하고, CAD 데이터를 대화형 미디어로 출판할 수 있는 공개 포맷으로의 변환 작업을 담당한다. CDF 응용 분야는 아래와 같다:

  CAD 교육용 전자 매뉴얼
CAD 응용 애니메이션
제품 미리보기
건축, 공학, 워크스루 등
Medical WG: MedX3D
 

Medical WG는 다양한 이미지 양식의 입력으로부터 인체 해부 표현을 위한 공개용 상호운용적 표준을 개발하고 있다. 이것은 이미지 장치에서 호환성 있는 파일형식으로 내보내기를 할 수 있도록 하여 다른 컴퓨터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방사선 학자와 내과의사가 환자에게 CD-ROM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어서 환자가 집에서도 볼 수 있도록 한다. 환자에게 CAT, MRI, PET 등 여러 스캔 타입의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다. 데스크탑 의료 3D 용 표준인 MedX3D 는 실시간 3D 가시화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많은 어플리케이션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으로는 의료 연구와 교육에서의 의료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외과나 방사선과 절차 지침서에 필요한 3D 이미지 렌더링, PET, CAT, MRI, Ultrasound 등의 멀티모달(Multimodal) 스캔 이미지를 기존 3D 이미지와 합성하는 이미지 융합과 관한한 어플리케이션을 포함한다. 또한, DICOM(Digital Imaging and Communication in Medicine)과 MedX3D 사이의 교환 방식 개발도 진행 중이다.

  의료 모델링
수술 교육
환자 교육 등
User Interface
 

이 WG 그룹에서는 플랫폼 독립적인 대화형 3D 미디어를 위해 다양한 외부 장치와의 상호작용을 다룬다. 주요 목표는 X3D 콘텐츠에서 UI 기능성을 지원하는 다양한 방법의 설계로서 표준 언어로 3D 상호작용 기술을 구현한다. 저자들이 제안된 확장성을 이용하여 3D 기술을 작성하도록 하고 현재 기능성이 제안된 확장성을 갖도록 한다. 그래서 저자가 네비게이션, 선택, 조작, 가시화 등에서 입출력 장치 혹은 플랫폼에 의존하는 자신의 커스텀 기술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보통의 데스크탑 환경과는 다른 입출력 장치의 통합
장면 내 물체 선택과 조작 방법
현재 컴포넌트로의 통합
성능 연구
네트워크상 다른 어플리케이션의 입출력 이벤트와의 통합
X3D Earth
 

지구상의 모든 물체와 정보 표현을 위해 지리공간적으로 표준화된 3D 가시화 구조를 생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웹 구조, XML, 공개 프로토콜 등을 이용하여 정부, 산업체, 과학자, 학계 등에서 이용할 수 있는 X3D Earth 규격을 개발한다. X3D Earth 규격을 위해 클라이언트, 서버, 저작, 변환 기술 등이 포함된다.

  지구 전체의 X3D 모델링
지형 데이터셋
상호운용성을 최대화하는 X3D 기술
플랫폼 독립적인 방법으로 기능 정의
3D 지도제작
X3D Networking
 

네트워크 상에서 분산 어플리케이션 컴포넌트들과 어플리케이션들이 상호 동작할 수 있도록하는 기술을 콘텐츠 개발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X3D 어플리케이션을 위해 기존의 웹브라우저 API 기반의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웹3D 브라우저를 포함한 플랫폼 간의 호환성
노드 레벨에서의 3D 콘텐츠 저작의 편리 제공
어플리케이션 사이에서 이벤트 라우팅 기능 제공
어플리케이션의 데이터나 노드의 고속 전송
안전한 X3D 정보 전송
네트워크 상에서의 X3D 오류 처리 기능
미디어와 LOD (Level of Detail) 스트리밍 기술
X3D의 웹 인터넷 표준 지원
X3D Shaders
 

고수준 프로시듀어 기반의 쉐이딩을 제공하기 위한 WG 으로서, 고수준 프로시듀어 쉐이딩을 X3D 구조로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프로시듀어 쉐이더는 외관 표현과 라이트 소스를 위해 간편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고정된 해상도가 아니고 다중 해상도 모델 표현이 가능하다. X3D 쉐이더는 파라미터화 되어 있고 적은 수의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많은 양의 X3D 데이터 표현이 가능하다.

  하드웨어나 그래픽스 API 와 독립적으로 프로그래밍 가능한 쉐이딩 파이프라인을 표현할 수 있도록 X3D 에 새로운 노드 추가 가능
기존의 X3D 노드와 새로운 노드와의 상호작용
콘텐츠 생성 도구나 하드웨어 도구로부터 데이터 들여오기나 내보내기
X3D DIS-XML WG
 

X3D에 분산 대화형 시뮬레이션 (DIS)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WG으로서 DIS-XML 네트워킹으로 웹 기반의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을 지원한다. X3D 의 DIS 컴포넌트는 X3D 규격에서 기술되어 있다. DIS는 네트워크 상의 서로 다른 위치에서 다양한 형식의 시뮬레이션을 연결하여 사실적이고 복잡한 가상 세계를 생성하는 하부 구조를 정의한다.

 
시뮬레이션 정보 정보의 네트워크 통신을 위해 필요한 멀티캐스트, 유니캐스트, 브로드캐스트 전송 메커니즘을 지원하는 바이너리 형식의 메시지들을 정의
군사 시뮬레이션 및 민간 어플리케이션 용도로도 사용
Java와 XML로 구현
다른 웹 시스템이나 웹서비스의 IEEE DIS 프로토콜과 호환
X3D Geospacial 장면 구성에 사용
H-Anim WG
 

네트워크 상에서 휴먼 애니메이션을 공유하기 위해서 대표적인 휴먼 모델을 정의한다. 관절과 세그먼트로 구성되는 기본적인 휴먼 애니메이션을 위한 도구, 사례, 인터페이스 등을 제공한다.

  휴먼 모델의 기본 구조 정의하여 표준화된 휴먼 애니메이션 지원
표준화된 휴먼 모델은 여러 관절 레벨로 표현되는 관절의 계층 구조로 정의
H-Anim 휴먼 모델의 디스플레이는 X3D 인코딩과 SAI 에 의해 가능
XMSF: Extensible Modeling and Simulation Framework WG
 

XMSF 는 가상세계와 실세계를 포함한 모델 및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와,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는 원격 교육 기술을 통합하는 상호운용성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X3D 와 XML 웹서비스 기술을 이용하여 새로운 분산 시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담당한다.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위한 새로운 개념의 확장형 프레임워크에 적용된 웹기반 기술
XML 기반 언어를 사용하는 확장형 프레임워크
모델 정의, 시뮬레이션 실행, 네트워크 기반 교육, 네트워크 확장성, 2D/3D 그래픽스 뷰
기업 범위 혹은 세계 범위의 웹 비즈니스 콘텐츠 생성
X3D Source & Tool Development WG
 

X3D 규격의 구현과 유틸리티 개발에 초점을 두며 Web3D 규격과 관련된 코드를 개발하고 보관하는 팀이다. 기존의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 X3D 파일을 내보내기를 하는 등의 X3D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오픈 소스 커뮤니티와 관련을 갖으며 규격의 변화와 개선을 위한 테스트베드 역할을 한다.

  Xj3D 브라우저와 테스트베드
FreeWRL 브라우저
3DSMAX 의 X3D exporter
Maya 의 Rawkee X3D expor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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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국내대응전략

Web3D Korea Forum 구성

  국내 산학연 웹3D 표준화포럼 조직 구성 및 활성화
  웹3D 분야별 국제표준화 활동 추진
  Web3D Korea Forum 의 Web3D Consortium 기관 멤버 가입
  포럼 위원의 Web3D Consortium 멤버 가입 추진

Web3D Consortium Korea Chapter 추진

  Web3D Consortium 의 한국 지부 추진 중
  Web3D Consortium 과의 협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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